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작은 가슴부터 거대유방증까지 처진가슴교정, 상태에 맞는 성형수술 방법 택해야

작은 가슴부터 거대유방증까지 처진가슴교정, 상태에 맞는 성형수술 방법 택해야

박지영 기자

사람의 얼굴이 모두 다르듯이 여성의 가슴 생김새도 천차만별이다. 예나 지금이나 풍만한 가슴이 아름답다는 인식이 있지만, 사실 여성들은 가슴의 ‘크기’보다는 ‘모양’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흔히 말하는 ‘예쁜 가슴’은 피부가 탄력적이고 처짐이 없어야 한다.

주로 가슴이 큰 경우에 무게 때문에 아래로 늘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작은 가슴도 얼마든지 처짐이 있을 수 있다. 가슴 위쪽의 볼륨이 없어 처져 보이거나 급격한 체중 감소로 피부에 탄력이 떨어져 가슴이 처지기도 한다.

처진 가슴을 의학적으로 일컫는 말인 유방하수는 가슴 밑 선을 기준으로 유두 위치가 얼마나 내려와 있는지에 따라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1단계 유방하수는 유두가 가슴 밑 선에 위치하거나 이보다 1cm 정도 아래로 내려간 경미한 정도다. 2단계는 유두가 가슴 밑 선보다 2cm 정도 내려가 있지만 가슴 조직의 가장 아래보다는 위에 있는 경우. 유두가 가슴 밑 선보다 3cm 이상 내려가 있으며 아래로 향해 있다면 3단계로 심한 유방하수에 해당한다.

가슴 크기와 유방 조직의 처진 양상에 따라 수술 방법에도 차이가 있다. 먼저 볼륨은 적당한데 유방만 처진 경우 유륜 주위의 피부 절개만으로 가슴조직을 위로 올려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유두 주위만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 크기가 작고 티가 많이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볼륨도 부족하고 처짐까지 심하다면 가슴확대술과 유방하수 교정이 함께 필요하다. 임산부의 경우 출산과 모유 수유를 거치면서 가슴 탄력이 떨어지고 자연스레 처짐 현상도 발생한다. 출산 후의 가슴은 처진 가슴을 탄력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으로, 처진 유선 조직과 지방을 리프팅 해 가슴을 위로 올려 유륜이나 유두 위치를 개선해주는 가슴 리프팅이 적합하다.

반면 거대유방증인 동시에 처짐이 심하다면 유선 조직, 피부, 지방 등을 제거해 유방의 크기를 줄이는 가슴축소술을 통한 교정이 효과적이다. 거대유방증 환자들은 무거운 가슴으로 인해 활동량이 적어 상체 비만을 동반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반신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가슴 축소와 함께 상체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할 수 있는 듀얼 슬림 가슴축소술이 효과적이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원장은 “가슴은 여성스러움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부위인 만큼 가슴이 처져 있으면 자신감을 하락시켜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동반할 수 있다”며 “또 처져서 늘어진 피부로 인해 가슴 밑 주름선에 땀이 나고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등 신체적인 불편함도 야기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반 원장은 “같은 가슴 처짐이라도 처짐의 정도, 개인별 신체 특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며 유방하수 교정의 경우 단순 가슴확대술보다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체계적인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영 기자 ralphfrd@naver.com

http://www.sj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015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