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Health] 대표적 명절 증후군 ‘턱관절 장애’…턱에서 나는 ‘딱딱’ 소리 안면비대칭 불러

[Health] 대표적 명절 증후군 ‘턱관절 장애’…턱에서 나는 ‘딱딱’ 소리 안면비대칭 불러

연휴 끝 무렵 턱관절 장애 환자가 급증하는 이유를 오창현 바노바기

성형외과 원장이 설명했다.

연휴가 끝난 것도 서러운데 몸도 말썽이다. ‘명절증후군’이라 불리는 연휴 후유증이다. 특히 턱과 허리 등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이가 급증한다. 장거리 이동, 늘어난 가사 업무와 식사량 등 여러 요인이 근골격계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턱관절은 구조가 복잡하고 예민해 문제가 발생하기 더 쉽다.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에 생긴 이상 증세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턱관절 통증을 비롯해 두통과 척추 통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단순 후유증 정도로 여기고 방치하면 말하기, 씹기 등 일상생활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심한 경우 안면 비대칭이나 골관절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턱관절은 하악골(턱뼈)와 측두골(머리뼈) 사이에서 두 뼈를 연결하는 관절이다. 입을 벌렸다 닫을 때 양쪽 귀 앞쪽을 만져보면 움직임이 느껴지는 부분이 턱관절이다. 턱관절은 입 벌리기, 씹기, 말하기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운동 기능을 담당한다. 턱근육과 인대, 턱관절 디스크, 턱뼈 등 여러 기관이 조화롭게 작용해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이때 균형과 조화가 깨지면 이상이 발생한다.

연휴 기간 턱관절 장애 환자가 늘어나는 원인은 다양하다. 먼저 장시간 운전이나 이동 시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한 경우다. 근육 경직으로 근골이 약해지고 턱관절 균형이 틀어져 부정교합을 야기한다. 스트레스도 턱관절 장애의 주요인이다. 식사량, 수면 시간 등 생활 리듬이 갑작스럽게 변하면 우리 몸에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활성화된 교감신경은 어깨와 목에 긴장을 유발하기 때문에 턱관절이 틀어지고 근육이 경직될 수 있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많이 먹는 것도 안 좋다. 턱관절 과부하로 근섬유에 악영향을 끼치는 탓이다. 오창현 바노바기 성형외과 원장은 “연휴가 끝나는 무렵에는 턱관절 장애와 동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장시간 이동 시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 긴장을 풀어줄 필요가 있다. 연휴가 끝나면 충분한 휴식으로 생활 리듬을 원상 복구하는 것 역시 턱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턱관절 장애 경고 증상을 미리 알아두면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 입을 열고 닫을 때 근육에 통증이 느껴지고 턱이 잘 벌어지지 않으면 병원을 찾는 편이 좋다. 보통 입을 최대한 크게 벌렸을 때 개구 범위가 40㎜ 미만이면 문제가 있다고 본다. 입을 열 때마다 턱에서 딱딱거리거나 달각거리는 소리가 나는 ‘관절 잡음’도 턱관절 장애의 대표 증상이다. 귓속과 관자놀이, 뺨 부위에 이유 없이 통증이 나타나도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볼 만하다. 오 원장은 “턱관절 주변에는 대뇌 신경을 포함한 수많은 신경과 혈관이 집중돼 있다. 턱관절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주변 신경과 혈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쳐 만성두통이나 이명, 어지럼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치료의 첫걸음은 잘못된 습관 교정이다. 무의식적으로 아래윗니를 물고 있거나 턱을 괴는 행동 등 장애를 유발하는 나쁜 자세를 바로잡는 것이다. 두 번째는 약물·물리치료다. 약은 흔히 허리가 아플 때 쓰는 근육이완제와 소염진통제를 사용한다. 냉온찜질과 전기 자극으로 턱관절 근육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도 방법이다. 단 부정교합이나 관절 장애 등 선천적·구조적 문제를 지닌 환자에게는 양악수술 등 외과 수술이 추천되기도 한다. 오 원장은 “양악수술은 안면 비대칭이나 턱관절 장애 정도가 심한 경우에 진행되는 수술이다. 약물 치료와 교정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운 소수 환자에게 권한다. 단순히 미용성형술로 생각하고 접근하기보다는 기능 문제와 외모 콤플렉스를 동시에 개선하는 수단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건웅 기자 wasabi@mk.co.k0 / 사진 : 최영재 기자r]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18&no=625564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