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가슴축소수술, 모양은 자연스러우면서 흉터는 최소화해야


가슴축소수술, 모양은 자연스러우면서 흉터는 최소화해야

권희진 기자 | jaeboklove@hemophilia.co.kr


▲ 사진=바노바기 성형외과 한규남 수석원장


가슴은 여성성을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신체 부위다. 탄력 있고 풍만한 가슴을 갖고자 하는 여성들의 욕구 때문에 가슴 확대술은 성형 수술 통계에서 늘 상위를 차지한다. 하지만 빈약한 가슴만큼 큰 가슴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얼마 전 큰 가슴으로 고민하던 한 여성 테니스 선수가 가슴 축소술 후 세계 랭킹 1위에 올랐다는 기사가 화제였다. 이처럼 적당한 크기를 넘어선 가슴은 운동선수의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한다. 큰 가슴이 단순히 미적인 문제만 야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걸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가슴 축소 수술을 고려하는 많은 환자들은 어깨와 목의 통증, 여름철 피부 짓무름 등 신체적인 불편함을 호소한다. 게다가 큰 가슴으로 인해 외출할 때마다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위축돼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다.

큰 가슴은 비만이나 내분비계의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 부분 유전적인 경향을 보인다. 어머니가 가슴이 크면 딸도 큰 가슴을 가진 경우가 많다. 어느 정도의 가슴 크기여야만 가슴 축소 수술이 필요하다는 기준은 없다. 평소 큰 가슴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불편함이 심하다면 수술을 통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가슴 축소 수술은 가슴의 부피를 차지하는 조직과 피부를 제거하고, 큰 가슴에 동반되는 가슴 처짐을 함께 교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가슴은 유선조직과 지방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선 조직이 많은 가슴은 조직 절제가 필요하며, 크기를 줄이는 동시에 처짐을 교정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절개를 이용할 수 있다. 지방조직이 많은 사람은 비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슴 축소술을 할 때 지방흡입을 함께 하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 가슴에 큰 흉터가 남길 원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진행 시 가능하면 수직절개법을 이용한다. 수직절개법의 경우 유륜에 동그란 흉터와 함께 수직선의 흉터가 발생하게 된다. 가슴의 크기가 매우 크거나 가슴을 최대한 줄이길 원하는 경우에는 절개 길이가 더 길어질 수도 있다.

수술 후 상처가 문제없이 깨끗하게 아물고 나면 가슴 모양에도 변화가 발생하므로 2~3개월 경과를 기다려야 한다. 상방으로 끌어올려 모아놓은 조직이 서서히 내려오면서 자연스러운 가슴 모양이 되고, 부기가 빠지면서 크기가 더 작아지므로 수술 직후 모양과 최종 모양은 다를 수 있다. 특히 가슴 축소 수술은 중요한 감각신경을 보존하고 흉터를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세심한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한규남 수석원장은 “가슴 축소술의 핵심은 환자가 원하는 만큼 크기를 줄이면서, 감각이 떨어지지 않고 모양도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경험 많은 의료진의 세밀한 수술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 수석원장은 “수술 후 모양의 변화가 많은 수술인 만큼 의료진이 결과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며 “특히 가슴 축소 후 윗가슴의 볼륨이 없어지거나, 흉터가 넓어지고 튀어나오는 등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사전에 예상하고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노바기 성형외과에서는 가슴 축소 시 몸매 개선을 위해 상체 지방흡입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흉터를 줄이면서 실 제거의 불편을 덜기 위해 더마본드를 이용하여 피부봉합을 대신한다. 수술 후 레이저와 흉터 주사를 동반한 스카 제로 프로그램을 통해 흉터가 나빠지는 것도 조기에 차단하고 있다.

http://www.hemophil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74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