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칼럼] 사각턱축소술, 긴곡선절제술로 진행해야 효과 높아

[칼럼] 사각턱축소술, 긴곡선절제술로 진행해야 효과 높아


바노바기 성형외과 박신기 원장

바노바기 성형외과 박신기 원장

외모가 하나의 경쟁력으로 자리 잡으면서 얼굴형을 개선해주는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얼굴 윤곽이 울퉁불퉁하거나 각져 있으면 사람이 어딘지 모르게 억세고 거친 느낌이 든다. 안면윤곽수술은 이렇게 각지고 돌출된 광대와 사각턱, 앞턱 등을 다듬어주는 수술을 말한다.

특히 턱이 넓고 두꺼운 사각턱의 경우 갸름하고 세련돼 보이는 이미지와는 다소 거리가 멀다. 사각턱이란 정면에서 봤을 때 외측 턱뼈가 바깥으로 돌출돼 아래 얼굴이 넓어 보이고, 옆모습에서 아래턱이 거의 90도로 각을 이루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사각턱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턱뼈 자체가 크고 각진 경우와 씹는 근육인 저작근이 지나치게 발달해 후천적으로 사각턱이 된 경우로 구분된다. 만약 턱 근육이 발달해 사각턱으로 보인다면 보톡스 등의 시술로도 개선할 수 있지만, 얼굴뼈 자체가 발달한 경우에는 사각턱축소술과 같은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한때 귀밑의 각진 뼈만 작게 잘라내는 귀뒤사각턱 축소술이 활발히 시행됐지만 이 방법은 전체 턱선이 유연하게 이어지지 않고, 정면 개선 효과가 부족하다. 또 뼈를 잘라낸 부분과 턱선이 매끄럽게 연결되지 않아 생기는 이차각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요즘은 각진 턱뼈만을 잘라내는 것이 아니라 사각턱부터 옆 턱 부위까지 부드럽게 하나의 긴 곡선 형태로 절제하는 긴곡선사각턱 수술을 많이 시행한다. 여기에 턱뼈의 가장 바깥층 두께를 줄여주는 피질절골술 및 근육절제까지 병행하면 정면에서도 V라인으로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각턱축소술은 전신마취하에 보통 1시간 내외로 수술이 진행된다. 수술 후 약 2주 정도에 실밥을 제거하고 일주일 정도면 회복이 가능하다. 간혹 전신마취 자체를 두려워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력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수술 전 과정에 참여하면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사각턱 축소수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이다. 수술을 생각하고 있다면 수술 전 미용적인 측면과 함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먼저 해당 병원에 안전한 수술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전담 마취과 전문의가 있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야 한다. 또 체계적인 사후 관리가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글 : 바노바기 성형외과 박신기 원장

http://www.pointn.net/news/articleView.html?idxno=7114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