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헤어라인교정, 두피 탄력 좋고 곱슬이면 절개법으로 해야

헤어라인교정, 두피 탄력 좋고 곱슬이면 절개법으로 해야

신성재 기자

(바노바기 성형외과 모발이식 클리닉 이경구 원장)

얼굴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이마는 생각보다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눈코입과 같은 이목구비가 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이마가 너무 넓거나 또 반대로 좁으면 부담스럽거나 답답한 느낌을 주기 쉽다.

미학적으로 보기 좋은 이마는 둥그스름하면서 입체감이 있고 꺼지거나 솟은 데 없이 넓지도 좁지도 않아야 한다. 과거에는 무조건 이마가 넓으면 좋다고 했었지만 넓은 이마의 경우 나이 들어 보이게 하며 얼굴을 커 보이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여기에 탈모가 진행돼 기존 헤어라인에서 점점 뒤로 밀리고, 삐뚤어진 헤어라인까지 더해진다면 여간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이럴 때 고려해볼 수 있는 것이 헤어라인교정이다. 헤어라인교정은 넓은 이마나 높은 이마, M자 이마 등을 곡선형 이마로 교정해주는 것을 말한다.

헤어라인교정을 하는 방법은 채취 방식에 따라 크게 절개법, 비절개법 2가지로 나누어진다. 절개법은 필요한 모낭만큼 두피 면적을 떼어내 이마라인에 옮겨 심는 방식이다. 모낭 분리 시 손실률이 거의 없어 생착률이 높다. 이식 시간이 적게 들고 경제적 부담도 적다. 모발의 밀도가 떨어진다면 비절개법 보다 절개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곱슬이나 반곱슬인 사람도 모발의 결 때문에 절개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

비절개법은 모발 사이사이에서 필요한 모낭만 하나씩 채취하는 방식이다. 절개법처럼 실밥을 따로 제거할 필요가 없으나 수술 시간이 길다. 두피의 탄력이 부족하고 딱딱한 경우는 비절개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이런 점을 보완해 ‘아타스’라는 로봇을 이용한 비절개 헤어라인교정도 진행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오해 중 하나가 바로 절개법은 흉터가 오래 남고 비절개법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비절개 헤어라인교정도 모낭 채취를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두피에 상처를 낼 수밖에 없다. 단지 절개법과 흉터 모양에서 차이가 날뿐이다. 무엇보다 절개, 비절개 등 모낭을 채취하는 방식은 헤어라인교정에서 핵심적인 부분은 아니다.

그렇다면 헤어라인교정을 할 때 어떤 채취 방법을 선택해야 할까? 우선 개개인의 이마 모양, 두피 및 모발 상태 등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된다. 다만 두피 탄력이 좋고 흉터나 통증이 크게 상관없다면 절개 헤어라인교정으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헤어라인의 경우 생착률도 중요하지만 모발의 결을 맞추는 게 중요한데 비절개 모낭 채취는 너무 짧아 결을 확인하기 힘들다. 반면 절개법의 경우 모양을 하나하나 보면서 이식할 수 있기 때문에 미적으로 좀 더 완성도가 높은 편이다.

최근엔 헤어라인교정을 미용 성형으로 생각하는만큼 절개, 비절개 등 채취 방식도 수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채취 방식보다 한 올 한 올 머릿결 방향대로 잘 이식하는 것이다. 제대로 된 이식이 당연히 만족도 높은 결과로 이어진다.

(도움말) 바노바기 성형외과 모발이식 클리닉 이경구 원장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710284#0BJz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