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칼럼] 눈매교정과 쌍꺼풀 수술, 눈 상태에 따라 달리 적용해야

[칼럼] 눈매교정과 쌍꺼풀 수술, 눈 상태에 따라 달리 적용해야

김동준 기자

사진 : 바노바기 성형외과 박신기 원장

평소 눈꺼풀이 무겁거나 처진 눈꺼풀이 눈동자를 많이 가려 졸려 보이는 인상을 준다면 안검하수일 가능성이 높다. 보통 정상적인 눈의 경우 검은 눈동자가 80~90% 이상 노출되는데, 안검하수 증상이 있으면 눈동자가 70% 이하로 노출된다.

안검하수는 선천적으로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힘이 약하거나 노화, 외상 등 후천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 안검하수 증상이 있으면 물체를 보기 위해 이마와 미간 근육을 자주 사용해 깊은 주름을 유발할 수 있고, 눈꺼풀이 동공을 가려 시야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이를 계속 방치할 경우 시력저하나 난시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 눈매교정술 같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간혹 눈매교정 수술과 쌍꺼풀 수술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 눈매교정술을 하면서 쌍꺼풀 수술을 병행하기도 하지만 둘은 엄연히 다른 수술이다. 안검하수는 기본적으로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 눈동자를 덮는 증상이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만 받는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안검하수 교정이라고도 불리는 눈매교정술은 눈꺼풀 올림근을 일부 단축하거나 절제해 눈꺼풀을 올려주는 수술이다. 안검하수의 근본 원인을 개선해 눈 뜨는 힘을 강화해주는 수술법으로, 졸려 보이는 눈을 또렷한 눈매로 변화시킬 수 있다. 눈매교정술은 크게 절개와 비절개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비절개 눈매교정은 수술 부위를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없고 절개법에 비해 비교적 회복이 빨라 최근 환자들 사이에서 많이 선호되고 있다.

쌍꺼풀 수술은 말 그대로 없던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이다. 눈을 뜨게 하는 구조물과 쌍꺼풀 라인이 생길 위치의 피부 및 조직을 연결해주는 수술을 말한다. 눈매교정이 기능적 측면에 더 초점을 맞춘다면, 쌍꺼풀 수술은 미용적인 측면이 주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눈매교정 수술을 하면서 동시에 쌍꺼풀을 만드는 것은 가능하며, 기존에 쌍꺼풀이 있었던 경우라도 눈매교정을 할 수 있다.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눈 성형도 단일 수술이 아닌 개인의 눈 모양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평소 본인이 알고 있던 눈 모양과 전문가가 봤을 때의 문제가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상담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바노바기 성형외과 박신기 원장

http://www.ihalla.com/read.php3?aid=1573776000660658348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