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헤어라인 교정, 모발 상태 따라 절개·비절개 선택해야

헤어라인 교정, 모발 상태 따라 절개·비절개 선택해야

바노바기 성형외과 모발이식 클리닉 이경구 원장

넓은 이마와 도드라진 광대뼈 때문에 헤어라인 교정을 결심한 직장인 정 모씨(여, 35세). 그는 최근 병원에서 헤어라인교정 상담을 받고 고민에 빠졌다. 어떤 병원은 절개법으로 해야 한다고 하고 또 어떤 병원은 비절개로 하는 게 좋다고 했기 때문이다. 많은 정보를 얻었지만 선뜻 결정하기 힘들다고 했다.

정 씨처럼 헤어라인 교정에 관심이 있다면 ‘절개’, ‘비절개’란 말을 자주 접했을 것이다. 헤어라인 교정은 보통 후두부(머리 뒷부분)에서 모발을 채취하는 방식에 따라 절개, 비절개 두 종류로 구분한다.

절개법은 후두부에서 두피를 절개한 후 필요한 만큼 모낭(모발 주머니)을 채취하는 방식이다. 긴 띠 형태로 떼어 낸 뒤 모낭을 분리하는 작업을 거쳐 필요한 부위에 이식한다. 마치 모판에서 모를 한 포기씩 떼어내어 심는 모내기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후부두의 절개 부분을 봉합하고 실밥은 따로 제거해야 한다.

비절개법은 별도의 절개 없이 지름이 약 1mm 정도 되는 작은 펀치기로 모낭을 채취한다. 절개법에 비해 긴 수술 시간 때문에 최근에는 로봇을 이용해 이 과정을 자동화하기도 한다.

절개와 비절개가 주는 어감으로 인해 자칫 비절개법 수술 결과가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다. 절개법은 모낭 분리 시 손실률이 거의 없어 생착률이 높다. 수술 시간이 적게 들고 경제적 부담도 적다. 모발의 밀도가 떨어진다면 비절개법 보다 절개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곱슬이나 반곱슬인 사람도 모발의 결 때문에 절개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절개의 경우 수술 후 이식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지만 비절개는 부분 삭발이나 삭발한 뒤 1mm 정도 되는 모발을 헤어라인에 심기 때문에 수술 후 최소 한 달은 지나야 결과를 알 수 있다. 단, 후두부 모발의 밀도가 낮거나 앞서 여러 번 수술이 진행됐다면 절개로 수술이 힘든 경우가 있다.

반면 비절개는 절개처럼 실밥을 따로 제거할 필요가 없으나 수술 시간이 길다. 두피의 탄력이 부족하고 딱딱한 경우는 비절개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잘못 알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절개법은 흉터가 오래 남고 비절개법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비절개 헤어라인 교정도 모낭 채취를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두피에 상처를 낼 수밖에 없다. 단지 절개법과 흉터 모양에서 차이가 날뿐이다.

절개, 비절개 등 모낭을 채취하는 방식은 헤어라인 교정에서 핵심적인 부분은 아니다. 채취 방식보다 본인의 두피 및 모발 상태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 한 올 한 올 머릿결 방향대로 잘 이식해야 한다.

특히, 여성 헤어라인 교정은 해당 라인에 분포되는 모발의 방향이나 각도 등이 자연스러운 결과의 핵심이 된다.

도움말: 바노바기 성형외과 모발이식 클리닉 이경구 원장

http://www.kidd.co.kr/news/214511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