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피부 노화, 탄력·볼륨 동시에 잡아줘야

피부 노화, 탄력·볼륨 동시에 잡아줘야


조선일보 반재상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

[반재상의 주름학개론]


얼굴은 우리 삶을 비추는 거울이다. 얼굴에 자신이 그간 살아온 삶이 그대로 묻어난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아무리 맑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살아온 사람도 세월의 흐름을 비켜가지는 못한다.

일반적으로 20대 중반을 넘어서면 피부 노화가 시작된다.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고 수분이 빠져나가며 하나 둘 주름이 진다. 한 번 생긴 주름은 없애기 쉽지 않다.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 안티에이징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고,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챙겨 발라야 한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항(抗)노화 식품을 함께 섭취한다면 폭주하는 '나이 열차'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다. 피부 노화가 이미 시작됐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나이가 들면 크게 두 가지 노화 현상이 두드러진다. 탄력이 떨어져 피부가 처지고, 피하지방이 감소하면서 얼굴의 볼륨이 꺼지는 것이다. 이에 피부 노화를 개선하는 방법도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피부 탄력을 개선해 늘어진 피부를 끌어당겨 주는 방법이다. 레이저리프팅, 실리프팅, 안면거상술 등이 있다. 피부의 처진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레이저 시술로도 개선이 가능하다. 주름과 피부 처짐 현상이 꽤 진행됐다면 실리프팅 시술을 통해 좀 더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최근 실리프팅 시술 가운데 '탄력밴드 리프팅'이 주목받고 있다. 특수 소재 밴드인 '엘라스티꿈'을 이용한 리프팅 시술로, 기존 실리프팅과 안면거상술의 장점만 뽑아냈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녹는 실 리프팅은 간편하고 부담이 적지만 유지 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안면거상술은 효과는 확실하지만 손상 범위가 넓고 회복 기간이 길다. 탄력밴드 리프팅은 수술 부담은 없애면서도 안면거상술에 버금가는 효과를 나타낸다.

두 번째로 꺼진 볼륨을 채워 얼굴 전체의 입체감을 살리는 방법이 있다. 필러 시술과 지방이식이 이에 해당한다. 필러의 경우 주사를 이용해 비교적 빠르게 시술 가능하다. 효과 또한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별다른 회복 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바쁜 현대인이 많이 선호한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평균적으로 3개월~1년, 칼슘 필러는 1년가량 효과가 유지된다. 최근에는 10년 이상 효과가 지속하는 아테콜 필러도 인기를 끈다. 아테콜 필러는 극소 용량까지 까다롭게 심사하기로 유명한 유럽통합규격인증(CE)과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승인을 받은 제품이다. 아테콜은 '광우병 안전국'인 호주에서 기른 6개월 미만 의료용 송아지의 콜라겐만 사용한다. 반영구적인 효과가 있는 만큼 현재 안전한 수술 시스템을 갖춘 일부 병원에만 공급되고 있다. 시술 시간은 10~20분이다.

피부 노화는 탄력과 볼륨을 동시에 개선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사람마다 피부 상태와 노화 원인이 다르므로 무턱대고 아무 시술이나 받아선 안 된다. 특히 탄력과 볼륨을 개선하는 시술은 시간차를 두고 진행해야 한다. 시술 전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11/2020051102282.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news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