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필러 시술, 제대로 알고 받자

필러 시술, 제대로 알고 받자

이욘복 기자


쁘띠(petti) 성형 중에서도 필러는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선호되는 대표적인 시술이다. 따로 회복 기간이 필요 없고, 시술 후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어서 부담이 덜하다.

일반적으로 필러는 두 가지 용도로 나뉜다. 하나는 보톡스로도 해결할 수 없는 눈가의 깊은 주름과 입 주변의 팔자주름, 미간주름 등을 개선할 때 사용한다. 다른 하나는 낮은 코, 꺼진 이마나 볼, 무턱과 같이 얼굴 윤곽을 또렷하게 만들 때 활용한다.

어떤 환자들은 체내 주입한 필러액이 인체에 남아 부작용을 일으킬까 두려워한다. 병원에서 사용하는 히알루론산 필러의 경우 효과가 지속하는 기간은 보통 6개월에서 1년이다. 주입한 필러액은 대부분 체내에 흡수된다. 주기적인 시술이 필요한 이유다. 하지만 필러 시술을 위해 주기적으로 병원을 찾는 건 번거로운 일이다. 이에 최근에는 한 번 시술로 10년씩 유지되는 '반영구 필러'까지 나왔다. 부작용 없이 아름다움이 지속한다면, 오래가는 것이 나쁠 이유가 없다. 혹시 문제가 생겼다면 히알루론산 계열 필러는 히알라제라는 약물로 쉽게 분해가 가능하다.

필러를 주입한 부분이 오히려 처지거나 퍼지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있다. 이는 단순한 착각이다. 대부분 피부가 처지거나 입체감이 부족해서 필러 시술을 받는다. 시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필러제가 조직과 융합하고 빠진다. 필러를 갓 주입해 통통했던 얼굴보다 상대적으로 처져 보일 수는 있다.

필러를 주입할 때는 안전한 부위에 가능한 적은 용량을 나눠 천천히 주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필러액을 치약 짜듯 푹 넣는 것이 아니라 일정량을 편평하고 고르게 주사해야 한다. 실제 필러를 잘못 주입해 문제가 된 경우도 있다. 적절하지 않은 부위에 많은 양을 넣으면 중력의 영향을 받아 처질 수밖에 없다. 필러는 그 어떤 시술보다 의료진 실력에 따라 결과가 좌우된다.

첫 시술과 재시술 사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필러를 주입한다면 본인의 조직과 잘 융화되면서 처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안착한다. 앞서 주입한 필러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재시술을 받으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많은 양을 자주 넣다 보니 얼굴이 부자연스럽게 변하는 것이다. 이 경우 의료진이 환자 상태를 확인하고 시술을 미루라고 권해야 한다.

사진=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대표원장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대표원장은 "100% 부작용 없는 시술은 없다. 어느 시술이든 크고 작은 위험을 동반한다"며 "성형외과를 찾는 환자는 제각기 다르다. 간단한 쁘띠 시술만 필요한 사람이 있고, 뼈 자체를 개선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쁘띠 시술은 하면 안 된다' 혹은 '뼈 수술은 위험하니까 절대 받아선 안 된다' 같은 말은 누구에게나 다 옳은 이야기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반 대표원장은 또 "특히 필러가 더 위험하다는 것은 한쪽에 치우친 주장"이라며 "검증된 제품과 함께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만난다면 안전한 시술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욘복 기자 startofdream@naver.com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8742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