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심각한 콤플렉스' 사각턱, 가을에 특히 발달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심각한 콤플렉스' 사각턱, 가을에 특히 발달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낙지, 오징어, 꽃게 등 제철 음식 인기
딱딱하고 질긴 음식, 턱뼈·저작근 발달

셔터스톡


가을을 대표하는 밤, 낙지, 꽃게 등 제철 식재료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다만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턱뼈와 근육에 자극을 많이 줘 턱이 발달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제철 음식은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채소, 과일, 해산물 등으로 만든 음식을 말한다. 특히 가을 제철 음식은 영양분이 풍부한 만큼 천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겉이 딱딱한 식재료가 많다.

밤은 9~12월이 제철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과 비타민 등이 풍부해 발육과 성장에 좋다. 비타민C가 많아 피부미용과 피로 회복, 감기 예방에 좋다.

겨울잠을 자는 낙지는 9~11월이 제철이다. 낙지는 지방이 거의 없고 타우린과 무기질,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칼슘의 흡수와 분해를 돕기 때문에 원기 회복과 피로 해소에 좋다.

겨울잠에 들기 전 살이 통통하게 오른 꽃게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B2, 비타민C 등의 영양소도 들어있으며 키토산 또한 풍부하다.

오징어는 10~12월이 제철이다. DHA, EPA 등 다가불포화지방산이 함유돼 성인병을 억제한다. 또 피로 회복이나 체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 있어 껍질까지 먹는 것이 타우린 섭취에 좋다.

면역력 증진과 영양 섭취를 위해 제철 식재료를 섭취하는 게 좋지만 주의할 점도 있다. 생밤을 이로 깨거나 낙지, 오징어, 꽃게처럼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많이 먹으면 턱뼈와 근육에 자극을 많이 줘 턱이 발달할 수 있다.

턱이 완전히 발달한 성인의 경우 저작근이 발달하지만 유년기에는 저작근뿐 아니라 턱뼈도 발달할 수 있다. 딱딱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 외에도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도 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평소 잠을 잘 때 이를 가는 버릇도 턱에 자극을 준다.

픽사베이

보통 골격은 16~19세 무렵이면 성장을 멈춘다. 그러나 얼굴과 턱 근육에 자극이 가해지면 얼굴형이 변형되거나 특정 부위가 발달해 성인이 된 후에도 얼굴이 커지고 사각턱이 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고 이를 악물거나 턱에 자극을 주는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좋다.

양손 바닥으로 턱 중앙에서 귀까지 힘을 줘 쓸어올린 후 턱 중앙, 입꼬리, 귓볼까지 둥글게 원을 그리는 마사지법도 추천한다. 또는 '아에이오우' 입모양으로 입을 크게 혹은 작게 벌리며 얼굴 근육을 전체적으로 사용해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도 있다.

이미 턱뼈와 저작근이 크게 발달해 사각턱이 형성됐다면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마사지를 하는 정도로는 교정이 어려울 수 있다. 발달한 뼈는 생활 습관으로 조절하기 힘들고 근육은 지속해서 사용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한번 발달하게 되면 쉽게 줄어들지 않기 때문이다.

오창현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은 "오랜 생활 습관으로 사각턱이 됐다면 뼈를 움직이기 위해 근육과 피하지방이 함께 성장한 경우가 많다"며 "환자의 얼굴형과 뼈, 근육, 지방 상태 등을 파악해 개인에게 맞는 치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의와의 정밀한 상담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heygn@wikitree.co.kr

https://www.wikitree.co.kr/articles/590093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