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건강한 가족] 얼굴 볼륨·흉터 채우기엔 콜라겐 필러 효과적

[건강한 가족] 얼굴 볼륨·흉터 채우기엔 콜라겐 필러 효과적


ㅣ 전문의 칼럼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깊어지고 볼륨도 감소한다. 이렇게 얼굴 곳곳에 노화가 나타나는 원인은 피부의 탄탄한 모양을 유지하는 단백질인 콜라겐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필러를 통해 주름을 개선하고 움푹 들어간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특히 콜라겐 계열 필러는 몸 안에서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꺼지고 파인 얼굴에 볼륨과 탄력을 되찾아준다.

최근 많이 쓰이는 히알루론산 필러가 나오기 전 사용됐던 최초의 필러는 콜라겐 필러였다. 1980년대 초, 소와 돼지 피부에서 추출한 콜라겐을 사용한 필러가 등장했으며 미 식품의약국(FDA)에서 필러제로 승인받기도 했지만 유지 기간이 짧고 알레르기 반응 등이 있었다.

현재 콜라겐 계열 필러는 이런 단점을 보완해 지속 기간을 늘리고 부작용 가능성을 줄였다. 많은 병원에서 시술 부위와 기대 효과에 따라 각각 용도에 맞는 콜라겐 필러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콜라겐이 빠지면서 주름이 깊게 파인 경우 빠진 콜라겐을 채우는 데 가장 자연스러운 치료 방법이 바로 콜라겐 필러 시술이다.

‘쥬베룩’ 필러의 경우 피부 바깥쪽 표피 가까이에 주입할 수 있는 아주 미세한 입자 구조인데, 움푹 파인 피부를 채우고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미세한 잔주름·모공·흉터를 채워주는 데 효과적이다. 공갈빵 같이 푹신푹신한 구조의 미세 입자라 피부 가까이 주입해도 비쳐 보이거나 덩어리가 만져지는 게 없다.

노화나 다이어트 등의 이유로 뺨 부위가 꺼졌다면 ‘레니스나’ 필러가 도움된다. 즉각적인 효과는 없지만 인위적이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볼륨이 차오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마나 콧대 등에 즉각적인 볼륨 효과를 원한다면 ‘엘란쎄’ ‘아테콜’ 등이 적합하다. 엘란쎄는 보통 2~4년 정도 효과가 유지되며, 아테콜의 경우 10년가량 효과가 지속하는 반영구 필러다. 자주 재시술을 받을 필요가 없어 번거로움을 덜었다. 단, 이들 필러는 효과가 오래가는 만큼 다양한 종류의 필러 시술 경험이 있고 안전한 수술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서 시술받는 것이 좋다.

콜라겐 필러와 히알루론산 필러는 지속 기간에 차이가 있을 뿐 두 성분 모두 어떤 부위든 시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히알루론산은 6~12개월, 콜라겐 필러는 제품에 따라 1~2년에서부터 10년까지 유지된다. 다만 콜라겐 필러는 효과가 오래가므로 눈 밑 애교살 같은 민감한 부위에는 시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

필러를 주입할 때는 혈관이 적고 안전한 부위에 가능한 적은 용량을 나눠서 천천히 주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치약을 짜듯 푹 짜는 것이 아니라 일정하게 몰딩을 하면서 편평하고 고르게 주사한다. 많은 사람이 필러 시술은 간단하다고 생각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시술을 받을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도 있다. 따라서 검증된 제품과 함께 임상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필러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반재상 바노바기성형외과 대표원장

https://news.joins.com/article/23927207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