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쌍꺼풀 수술, 내 눈에는 어떤 수술? [문일융 원장 칼럼]

쌍꺼풀 수술, 내 눈에는 어떤 수술? [문일융 원장 칼럼]

▲ 바노바기 성형외과 문일융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수능 후 겨울방학 기간 동안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예비 대학생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쌍꺼풀 수술은 예비 대학생들이 가장 관심 있는 성형수술이다. 이렇게 관심 있는 수술인 만큼 쌍꺼풀 수술 방법이나 관련 정보도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고민이나 궁금증도 많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절개법, 매몰법 등 쌍꺼풀을 만드는 방식에 대해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다. 절개법은 말 그대로 눈꺼풀을 메스로 절개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것이고, 매몰법은 절개를 하지 않고 몇 개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실을 이용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것이다.

과거 절개법 쌍꺼풀 수술의 경우 부기가 쉽게 빠지지 않고 흉터도 남을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성형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단점들이 개선됐다. 눈두덩에 지방이 많은 경우엔 불가피하게 절개법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아직 성장이 끝나지 않은 청소년들의 경우 절개법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흔히 매몰법이라고 말하는 비절개 쌍꺼풀 수술은 절개법에 비해 부기가 덜하고 훨씬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눈꺼풀이 두꺼운 경우 매몰법으로 수술하면 더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으며 쌍꺼풀이 쉽게 풀리는 결과가 생길 수 있다. 이런 눈은 절개법을 통해 피부, 근육, 지방 등을 적당히 제거하는 방식으로 수술하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혼합되거나 기존 수술법을 보완한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그중 이중매몰법은 기존 매몰법의 단점을 개선한 수술 방식이다. 매몰법은 수술 결과가 비교적 자연스럽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쌍꺼풀을 만드는 매듭의 힘이 약해질 수 있다. 이중매몰법은 눈꺼풀을 안팎으로 두 번 집어줘 쌍꺼풀이 풀어지지 않도록 이중으로 힘을 가한다. 일반 매몰법에 비해 잘 풀리지 않으면서 흉터도 남지 않는다. 또 회복 기간이 짧아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하다.

만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눈 뜨는 근육의 힘이 떨어지는 안검하수 증상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눈매교정과 같은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안검하수의 경우 단순히 쌍꺼풀 수술만 한다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성장이 끝나지 않은 10대의 경우 복잡하고 흉터가 심하게 남는 수술은 피하고, 눈매를 많이 바꿀 수 있는 수술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문일융 원장)

http://www.mediaf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12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