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안면윤곽수술, 안전성·정밀검사 우선돼야

안면윤곽수술, 안전성·정밀검사 우선돼야


강지연 기자 | jaebok00@hemophilia.co.kr


최근 미의 조건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작고 갸름한 얼굴형이다. 눈 코 입이 아무리 예뻐도 얼굴이 옆으로 넓거나 턱이 많이 발달한 얼굴은 좋은 인상을 주기 힘들다. 이에 최근에는 좋은 이미지를 갖기 위해 미용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안면윤곽수술은 갸름한 얼굴형과 함께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 턱끝, 광대뼈 등 얼굴뼈를 직접적으로 조절해 얼굴형을 개선하는 성형수술의 한 방법이다.

이런 안면윤곽수술은 잘 시행되면 개선 효과가 크고 호감 가는 이미지로 바뀔 수 있지만 그만큼 주의해야 할 사항도 많다. 안면윤곽술의 경우 전신마취로 진행하기 때문에 안전 시스템은 물론 마취과 전문의가 원내에 상주하고 있는지, 1:1 전담마취가 가능한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 응급구호 시스템은 기본이며 정전과 같은 돌발 상황에 대비해 병원 내 대용량 배터리 및 자가발전 시스템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야 한다. 멸균 소독 시스템으로 수술실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철저한 멸균소독 시설을 거쳐야만 알레르기 반응이나 염증, 감염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안면윤곽술은 미세 혈관과 중요 신경이 많은 안면부에서 수술이 이뤄지며 얼굴 한 부분이 아닌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의료진의 전문성과 숙련도가 중요하다. 특히 수술 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정밀 검사로 사전 계측을 확실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X-ray 촬영은 얼굴뼈의 형태와 모양, 치아교합 상태 등을 알 수 있다. 3D CT(컴퓨터 단층촬영)의 경우 3차원적인 영상을 통해 얼굴뼈 조직 사이의 밀도 차이를 구별하고, 신경계가 지나가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3D CT는 근골격계의 진단과 치료 방향 설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필요한 검사다.

이와 더불어 골밀도 검사, 성장판 검사,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 등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체계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사진=바노바기 성형외과 박종림 원장

바노바기 성형외과 박종림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의 경우 그 어떤 성형수술 보다 사전에 철저한 분석을 통한 수술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며 “특히 얼굴은 수많은 신경세포와 중요한 혈관들이 지나가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도와 섬세한 집도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http://www.hemophil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715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