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사각턱·턱끝 수술 시 이차각 생기지 않게 교정해야

사각턱·턱끝 수술 시 이차각 생기지 않게 교정해야


전세훈 기자 jaeboklove2@hemophilia.co.kr


이목구비를 담아내는 얼굴형은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눈, 코는 예쁜데 얼굴형이 울퉁불퉁하고 크다면 좋은 느낌을 주기 힘들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에는 광대와 사각턱, 턱끝 등 얼굴형을 개선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광대부터 사각턱, 턱끝까지의 골격을 다듬는 수술을 말한다. 개인의 얼굴형에 따라 단독적 또는 복합적으로 수술이 시행된다.

특히 사각턱축소술과 V라인을 만들어주는 턱끝 수술은 안면윤곽술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이다. 사각턱축소는 사각턱의 크기와 피부 탄력, 지방층의 두께, 근육량을 고려해 사각턱을 정면과 측면에서 모두 줄여주는 수술이다. 턱끝 성형은 개개인의 얼굴 밸런스를 고래해 턱 끝의 길이와 위치, 모양 등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두 수술 모두 뼈를 만지는 수술인 만큼 결코 간단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각턱이나 턱끝 수술을 할 때 뼈를 과도하게 절제하면 턱에 계단처럼 이차각이 생기거나 개나 여우과의 동물들처럼 귀와 얼굴이 연결되는 부위의 하악각(귀밑각)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다.

사람은 어느 정도 하악각이 있어야 자연스럽다. 애초에 하악각이 발달해서 사각턱축소술을 시행하는 것이지만, 이 부분을 과교정하면 인위적이며 어색한 얼굴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턱 모양에 맞게 하악각을 살려서 사각턱축소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진 턱뼈만을 잘라내는 것이 아니라 앞턱 끝과 사각턱 부위를 하나의 긴 곡선 형태로 절제 후 피질절골술을 시행하는데, 이는 신경 손상을 줄이면서 안전한 수술로 진행될 수 있다. 또 측면 효과와 더불어 정면에서 봐도 V라인을 만들어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로 이어진다.

▲ 사진=바노바기 성형외과 오창현 대표원장


바노바기 성형외과 오창현 대표원장은 “일부 사각턱축소술을 잘못 받은 사람들을 보면 턱에 이차각이나 비대칭 현상 등이 생긴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수술 전 충분한 검사 및 분석을 통해 무리 없는 수술을 시행하면 이런 현상은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오 대표원장은 또 “만족도 높은 수술을 위해선 집도의 실력과 오랜 임상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뼈를 깎는 수술의 경우 전신마취로 진행하기 때문에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도 꼭 확인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http://www.hemophil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43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