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A N O B A G I

언론속의 바노바기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딤처리
눈꺼풀 처짐‧짓무름이 엄마 이마 주름 더 깊게 판다

눈꺼풀 처짐‧짓무름이 엄마 이마 주름 더 깊게 판다

이창호 기자

상안검 처짐 방치하면 시야 흐려지고 짓물러…비절개 상안검 수술 효과

우리말에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다’는 눈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한편 백세시대라 일컫는 요즘은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노후 삶의 만족도가 중요해졌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눈꺼풀 처짐이나 노안 등 눈과 관련된 노화 현상은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2월 발표한 ‘2020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를 보면, 60대 스마트폰 보유율은 91.7%, 70대는 50.8%에 이른다. 노년층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늘고, 유튜브 등 동영상 시청 시간이 늘면서 어르신들의 눈 건강 관리에 주의가 요구된다.

부모님에게 시야 흐림 증상이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백내장은 수정체에 혼탁이 생긴 상태다. 시야에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가려지고 앞이 잘 보이지 않게 된다. 눈부심과 시력 저하를 동반해 불편함을 크게 느낀다.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망막을 자극해 안압을 올리고 백내장 가능성을 올린다. 노안과 마찬가지로 외출 시 직사광선과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모님의 눈꺼풀이 이전보다 처져서 시야를 가리지 않는지, 눈꼬리가 짓무르지 않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눈 주변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눈꺼풀의 탄력이 떨어져 눈이 처지는 상안검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눈가는 피부가 얇고 외부 자극에 취약하다. 나이가 들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꺼풀이 처진다. 자외선은 진피 속 콜라겐섬유와 엘라스틴 섬유에 변성을 일으키고, 콜라겐 합성을 억제해 주름 생성을 촉진시킨다.

눈꺼풀 처짐이 이미 진행된 상태라면 시야가 가려지고 눈꺼풀이 짓무를 수 있다. 또 처진 눈꺼풀로 인해 억지로 눈을 뜨면서 이마 주름이 깊어진다.

눈꺼풀 처짐 현상이 심하면 상안검 수술로 교정할 수 있다. 비절개 상안검 수술은 피부를 잘라내지 않고 실을 사용해 처진 눈꺼풀 근육과 피부를 개선한다. 마치 본인 눈처럼 자연스럽게 눈꺼풀 처짐이 개선된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박선재 원장은 “건강한 노후 위해서는 눈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외선은 피부 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한여름보다 요즘 같은 5월에 더 강하기 때문에 봄철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http://www.koreahealthlog.com/news/articleView.html?idxno=30540

HOT